으로 끝나는 네 글자의 단어: 161개

한 글자:1개 두 글자:70개 세 글자:247개 🍀네 글자: 161개 다섯 글자:44개 여섯 글자 이상:34개 모든 글자:557개

  • 보릿대 : (1)허튼춤 가운데, 발동작 없이 양팔을 굽히고 손목을 젖혔다 뒤집었다 하며 좌우로 흔들며 추는 춤.
  • 조준 맞 : (1)항법 시스템의 전기축 또는 기계축을 이동체의 기준축에 대하여 각도를 세우거나 측정하는 순서. 광학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 응데이 : (1)‘엉덩이춤’의 방언
  • 절굿대 : (1)팔만 벌리거나 몸의 관절만 움직이거나 또는 아래위로만 움직이며 제멋대로 추는 춤.
  • 일단 멈 : (1)차량이 횡단보도 따위를 통과할 때에 우선 정지하여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아니하는 일.
  • 연귀 맞 : (1)연귀 안에 장부를 물림. 또는 그런 장부.
  • 도리깨 : (1)도리깨질하는 모습을 본떠 만든 민속춤.
  • 소상모 : (1)상모의 길이가 짧은 것을 달고 추는 춤. 상모돌리기에서 가장 많이 추며 외상모돌리기, 네상모돌리기, 좌우치기 등 다양하고 재치 있는 기법들이 있다.
  • 배김새 : (1)팔만 벌리거나 몸의 관절만 움직이거나 또는 아래위로만 움직이며 제멋대로 추는 춤.
  • 지덕체 : (1)지덕체를 형상화한 춤.
  • 갈퀴 맞 : (1)꿸대 따위의 한끝을 갈퀴 모양으로 만들고 좌우에 끼워 물려 빠지지 않게 되는 나무 맞춤법.
  • 외상모 : (1)한쪽으로만 상모를 돌리며 추는 춤.
  • 굿거리 : (1)농악에서 추는 고깔 소고 춤의 춤사위. 소고를 한 번 치고 제자리에서 어깨춤을 추며 어르는 동작을 한다. 흔히 호남 농악에서 볼 수 있다. (2)영남 지방의 기녀들이 굿거리장단에 맞춰 수건이나 부채를 들고 추는 춤.
  • 동래 학 : (1)부산광역시 동래구에서 추어 온, 학의 우아한 몸짓을 표현한 민속춤. 궁중 무용의 학춤과는 달리 소박하며, 꽹과리ㆍ장구ㆍ징ㆍ북 따위의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춘다.
  • 길치기 : (1)제주 무당굿에서, 신을 맞이하는 길이나 죽은 이의 영혼을 저승에 보내는 길을 치는 시늉을 하며 추는 춤.
  • 빗턱맞 : (1)옆면을 비스듬하게 따 낸 목재의 턱에 다른 부재(部材)의 끝을 끼우는 맞춤.
  • 갈지자 : (1)산대놀이 기본 춤사위인 깨끼춤 동작의 하나. 노장이나 옴중이 긴 소매를 이쪽저쪽으로 휘젓고 발을 서로 비껴 갈지자 모양으로 걸어간다.
  • 생활 맞 : (1)일상생활에서의 습관이나 양식 따위에 어울리도록 만듦. 또는 그런 것.
  • 압사라 : (1)힌두교의 전설을 내용으로 구성된 캄보디아 크메르족의 전통 춤. ‘압사라’는 ‘춤추는 여신’이라는 뜻으로, 손동작이 복잡하고 화려한 춤이다.
  • 헌천화 : (1)조선 순조 때에 비롯한 향악무. 선녀가 하늘의 꽃을 왕에게 바치는 내용으로, 헌화탁을 놓고 여기(女妓) 두 사람이 동서로 나누어 서고, 선모(仙母)가 꽃병을 들고 나오며 그 뒤에 좌우협이 따르면서 북향하여 주악에 맞추어 춘다.
  • 몸새 맞 : (1)옷을 몸에 잘 맞도록 고치는 일. 옷을 줄이거나 늘여서 원하는 형태로 만든다.
  • 여닫이 : (1)양주 별산대놀음의 춤사위의 하나. 여닫이문을 여는 동작에 비유한 것으로 양팔을 머리 위로 올렸다가 양옆으로 펴는 동작을 되풀이하며 전진한다.
  • 양거리 : (1)중국 민속 무용의 하나. 명절 때에 민속 의상을 입고 추는 군무(群舞)이다.
  • 안성마 : (1)요구하거나 생각한 대로 잘된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기도 안성에 유기를 주문하여 만든 것처럼 잘 들어맞는다는 데서 유래한다. ⇒규범 표기는 ‘안성맞춤’이다. (2)조건이나 상황이 어떤 경우나 계제에 잘 어울림. ⇒규범 표기는 ‘안성맞춤’이다.
  • 봉산 탈 : (1)황해도 봉산에 전해지는 산대놀음 계통의 탈춤. 7과장으로 구성되며 사자춤이 있는 것이 특색이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제17호.
  • 화랭이 : (1)풍물놀이에서, 어린아이들이 놀이꾼의 어깨 위에 올라서서 추는 춤.
  • 죽음의 : (1)중세 시대에 유럽에서 유행하던 춤. 교회 묘지에 사람들이 모여 신들린 듯이 춤을 추었다고 하나, 어떤 춤이었는지는 전해지지 않는다.
  • 강령 탈 : (1)황해도 강령에서 전하여 내려오는 가면극. 봉산 탈춤과 함께 황해도의 대표적인 가면극으로 주로 단오 때에 행해지며, 양반춤ㆍ노장춤 따위의 여러 과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제34호.
  • 꾀꼬리 : (1)‘춘앵전’의 북한어.
  • 예사 낮 : (1)인칭 대명사에서, 예사로 낮추어 이르는 말. ‘나’, ‘자네’, ‘저이’ 따위가 있다. (2)서술어의 종결형에서, 청자를 예사로 낮추는 등분.
  • 얼춤얼 : (1)말이나 행동을 똑똑하게 분명히 하지 못하고 우물쭈물하는 모양. ⇒규범 표기는 ‘어름어름’이다. (2)일을 대충 적당히 하고 눈을 속여 넘기는 모양. ⇒규범 표기는 ‘어름어름’이다.
  • 노는맞 : (1)기계나 기구를 조립할 때 그것들이 서로 움직일 수 있도록 구멍에 축을 맞추는 일.
  • 쌍바라 : (1)네 명이서 추는 바라춤.
  • 엉세이 : (1)‘엉덩춤’의 방언
  • 도깨비 : (1)도깨비처럼 분장하고 추는 춤.
  • 넉두리 : (1)사자놀이에서, 느린 춤으로부터 빠른 장단으로 옮겨 추는 춤. (2)함흥 지방의 민속 무용. 특징은 팔목을 움직이는 데에 있다.
  • 물고기 : (1)물고기를 사실 그대로 생동감 있게 그려 낸 춤.
  • 진도 북 : (1)두레굿에서 농악으로, 여기서 다시 춤으로 발전된 전라남도 진도 지역의 북춤. 북채 두 개를 양손에 들고 북을 치면서 추는 쌍북채춤이며, 왼쪽 채를 오른쪽 북면으로 연신 넘기면서 가락을 치는 다듬이질 사위를 위주로 연행된다.
  • 격자 맞 : (1)이종 접합에서 계면 양측에 있는 결정의 격자 상수를 일치시키는 일. 불순물을 첨가하거나 원자를 치환하는 따위의 방법이 있다.
  • 초랭이 : (1)별신굿에서, 양반을 모시는 하인으로 등장하는 초랭이가 추는 춤.
  • 무릎맞 : (1)두 사람의 말이 서로 어긋날 때, 제삼자를 앞에 두고 전에 한 말을 되풀이하여 옳고 그름을 따짐.
  • 해서 탈 : (1)황해도 일대의 탈춤을 통틀어 이르는 말. 강령 탈춤, 봉산 탈춤 따위가 대표적이다.
  • 십자맞 : (1)두 개의 부재(部材)를 ‘十’ 자 모양으로 걸어 짜는 방법. 또는 그렇게 짠 것.
  • 짝짓기 : (1)동물들이 번식기에 구애를 위해 보이는 몸짓을 형상화한 춤.
  • 모춤모 : (1)볏모를 묶은 하나하나의 모춤. (2)볏모를 한 줌 한 줌씩 묶어 놓은 모양.
  • 포구락 : (1)정재(呈才) 때에 추는 춤의 하나. 주로 기녀(妓女) 십여 명이 두 편으로 갈려 포구문으로 공 넣기를 하며 춘다.
  • 노반 낮 : (1)선로나 도로의 노반 높이를 현재보다 낮추는 일.
  • 밀양 북 : (1)경상남도 밀양에서 전해 내려오는 북춤의 총칭. 진도 북춤과 달리 외북채로 치면서 춤을 춘다.
  • 조임맞 : (1)연결되는 부품 사이의 상대적 이동이 불가능한 결합. 축 구멍에 축을 맞출 때 구멍 지름의 최대 치수보다 축 지름의 최소 치수를 크게 하여 결합한다.
  • 장부 맞 : (1)한 부재에 장부를 내고 다른 부재에는 장붓구멍을 파서 서로 끼우는 이음.
  • 은율 탈 : (1)황해도 은율에 전승되어 오는 가면극. 팔먹중춤, 양반춤, 영감ㆍ할미춤 따위의 여섯 과장으로 구성된다.
  • 늙은중 : (1)봉산 탈춤 따위에서, 노장중이 나와 추는 춤. 소무에게 유혹을 받아 파계하는 장면이다.
  • 양산 학 : (1)경남 양산 통도사에서 전해 내려오는 학춤. 학의 생태와 관련된 몸짓을 24개 동작으로 구분 지어 흉내 내는 춤으로, 부처의 공덕을 찬미하고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의미를 가진다.
  • 자리 맞 : (1)동기화 신호의 기본 반복 주파수를 원래 신호의 주파수보다 약간 높게 선택하고, 필요에 따라 동기화 신호에 정보를 전송하지 않는 채워 넣기 비트를 두어서 한 비트 동안 비동기 신호의 판독을 정지시켜 위상 편차를 수정하는 동기 방식.
  • 크레타 : (1)크레타섬에서 전해 내려오는 고대 문명의 민속춤. 대표적인 예로 원형으로 둘러서서 천천히 발을 떼지 않고 걷는 방식의 춤인 시르토스(syrtós)와, 뛰어오르며 활발히 춤추는 피딕토스(pidikhtos)가 있다.
  • 맨발의 : (1)토슈즈를 벗고 추는 춤. 1907년 러시아의 안무가 포킨은 발레 작품 <쇼피니아나(Chopiniana)>를 발표했을 당시 최초로 맨발 공연을 시도했고, 이것은 드라마틱한 연출과 무용수의 순수성을 보여 주기 위한 시도였다.
  • 중간 맞 : (1)구멍의 최소 치수보다 축의 최대 치수가 크거나 구멍의 최대 치수보다 축의 최소 치수가 작은 경우의 맞춤. 구멍과 치수에 따라 틈이 생기거나 조임 여유가 생길 수도 있으며, 때때로 분해하여야 하는 고정 연결에 쓰인다.
  • 열 간 멈 : (1)자동식 전화기에서 임펄스열 간의 최소 휴지 시간. 임펄스 속도가 초당 10펄스일 때는 600밀리세컨드(ms), 초당 20펄스일 때는 450밀리세컨드 이상이어야 한다.
  • 엉덩이 : (1)매우 기쁘거나 신이 나서 엉덩이를 들썩들썩하는 짓.
  • 덧배기 : (1)탈을 쓰고 풍물놀이 장단에 맞추어 추는 춤. 경상도 지방의 들놀음이나 오광대놀이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춤사위이다. ⇒규범 표기는 ‘덧뵈기춤’이다.
  • 애사당 : (1)송파와 양주의 산대놀이에서, 애사당이 북을 치며 추는 춤.
  • 덧뵈기 : (1)탈을 쓰고 풍물놀이 장단에 맞추어 추는 춤. 경상도 지방의 들놀음이나 오광대놀이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춤사위이다.
  • 발들기 : (1)북청 사자놀이에서, 앞발을 들고 추는 춤.
  • 자동 멈 : (1)테이프 리코더에서 테이프가 모두 재생되거나 끊어진 경우, 자동으로 멈추는 기능.
  • 주지탈 : (1)사자탈을 쓰고 사자의 동작을 흉내 내며 추는 춤.
  • 고객 맞 : (1)개별 고객이나 특정 고객 집단의 욕구와 필요에 맞추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
  • 몽둥이 : (1)팔만 벌리거나 몸의 관절만 움직이거나 또는 아래위로만 움직이며 제멋대로 추는 춤.
  • 뚝배기 : (1)춤사위가 부드럽지 못하고 뻣뻣한 춤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끼워 맞 : (1)두 부품을 서로 끼워 맞추거나 기계적인 방법으로 붙이는 일.
  • 자춤자 : (1)다리에 힘이 없어 조금 가볍게 다리를 절며 걷는 모양.
  • 그림자 : (1)두 배역이 호흡을 잘 맞춰 추는 춤. (2)흰 장막 뒤나 바닥에 그림자가 나타나도록 추는 춤.
  • 김매기 : (1)경기도 김포 지방에 전해 내려오는 춤. 모내기, 김매기 등을 할 때, 노래를 부르며 춤에 맞춰 일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서 호미 같은 농기구를 갖고 춤을 춘다.
  • 기러기 : (1)풍물놀이에서, 몸에 걸친 띠를 양손으로 벌려 잡고 상모를 돌리면서 한 발로 뛰어 자리를 이동하는 춤사위. 소고재비가 추는 채상모 소고 춤의 춤사위이다.
  • 콱백이 : (1)‘덧보기춤’의 방언
  • 우선멈 : (1)달리던 자동차가 횡단보도 따위 앞에서 일단 정지하였다가 다시 가는 일.
  • 사랑방 : (1)허튼춤 가운데, 주로 사랑방에서 추는 춤. 동작이 섬세하고 멋을 부려 가며 추는 선비적인 춤이다.
  • 저춤저 : (1)다리에 힘이 없어 다리를 조금 절며 걷는 모양.
  • 윗놀이 : (1)농악무(農樂舞)에서, 꽹과리나 소고재비들이 상모를 돌리며 추는 춤.
  • 가새모 : (1)네 움큼을 가위다리 모양으로 서로 어긋나게 묶는 볏모의 단.
  • 뒤춤뒤 : (1)‘주춤주춤’의 방언
  • 통영북 : (1)궁중 무용 무고가 충무공의 은혜를 담은 창사(唱詞) 따위로 바뀌어 지방에서 행하여진 춤. 국가 무형 문화재 정식 명칭은 ‘승전무’이다.
  • 동래 입 : (1)일정한 형식에 매이지 아니하고 자유로이 추는 흐트러진 춤. 여럿이 어울려 추되 각자가 흥과 멋에 겨워 추는 것으로, 크게 입춤과 병신춤인 잡기춤으로 나뉜다.
  • 단골맞 : (1)단골에 어울리고 꼭 맞물린다는 뜻으로, 어떠한 상황이나 시기ㆍ대상이 맞아떨어짐을 이르는 말.
  • 사개맞 : (1)모서리에서 여러 갈래의 장부를 만들어 깍지 끼듯이 엇갈리게 한 맞춤. (2)사방의 보나 도리가 기둥 위에서 맞춰지도록 이들과 기둥머리를 따 내서 엇갈리게 끼운 맞춤.
  • 깨끼식 : (1)양주 별산대놀이 춤사위의 하나.
  • 차례 맞 : (1)일반적으로 특정한 항목이 같은 순서로 배열된 두 개 이상의 파일을, 그 항목에 대하여 순서대로 검사하면서 서로 차례를 맞추거나 조합하여 필요에 따라 선별하는 작업.
  • 덧보기 : (1)탈을 쓰고 풍물놀이 장단에 맞추어 추는 춤. 경상도 지방의 들놀음이나 오광대놀이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춤사위이다.
  • 반턱맞 : (1)두 목재를 이을 때 서로 반턱으로 깎아 잇는 방법.
  • 가락 맞 : (1)기계적 진동체나 전기적 진동 회로가 밖에서 오는 진동에 공명(共鳴)하도록 고유 진동수나 주파수를 조절하는 일.
  • 맞춤맞 : (1)분량이 알맞은 모양.
  • 봉황새 : (1)‘봉황무’의 북한어.
  • 겹바라 : (1)둘이서 추는 바라춤.
  • 막대기 : (1)팔만 벌리거나 몸의 관절만 움직이거나 또는 아래위로만 움직이며 제멋대로 추는 춤.
  • 건모리 : (1)사자춤에서, 날래고 빠른 동작으로 기쁜 감정을 나타내는 춤.
  • 넋두리 : (1)북청 사자놀음에서 추는 춤의 하나. 넋두리 가락에 맞추어 손을 약간 벌리고 머리 위에서 앞쪽으로 들어 좌우로 뿌리며 춤을 춘다.
  • 노장중 : (1)봉산 탈춤 따위에서, 노장중이 나와 추는 춤. 소무에게 유혹을 받아 파계하는 장면이다.
  • 궁둥이 : (1)매우 기쁘거나 신이 나서 엉덩이를 들썩들썩하는 짓. ⇒규범 표기는 ‘엉덩춤’이다. (2)엉덩이를 흔들며 추는 춤. ⇒규범 표기는 ‘엉덩춤’이다.
  • 발바디 : (1)처용무에서, 네 번째 장구 채편을 칠 때의 춤사위. 푸른빛, 붉은빛, 검은빛, 흰빛 처용은 왼발로, 노란빛 처용은 오른발로 시작하여 나갈 때 발을 굴리며 추는 춤이다.
  • 대상모 : (1)오리가 긴 열두 발 상모를 돌리면서 추는 춤. 농악무가 고조되는 대목에서 열두 발 상모로 장기를 부림으로써 춤의 절정을 이룬다.
  • 테크노 : (1)테크노 음악에 맞추어 머리를 좌우로 흔들며 격렬하게 추는 춤.
2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61개) : 차, 착, 찬, 찰, 참, 찹, 찻, 창, 채, 책, 챌, 챔, 챙, 처, 척, 천, 철, 첨, 첩, 첫, 청, 체, 첵, 첸, 쳇, 쳐, 쳔, 쳘, 초, 촉, 촌, 촐, 촙, 총, 촨, 최, 쵸, 추, 축, 춘, 춝, 춤, 충, 췌, 취, 츠, 측, 츩, 츰, 츳, 층, 츼, 치, 칙, 친, 칠, 칡, 침, 칩, 칭, 칰

실전 끝말 잇기

춤으로 시작하는 단어 (53개) : 춤, 춤가락, 춤가락엮음, 춤곡, 춤과 발레에 관한 서한집, 춤과 혼, 춤굿, 춤 그 신명, 춤극, 춤길, 춤꾼, 춤놀이, 춤 단락, 춤 동작, 춤마당, 춤 마디, 춤막춤막, 춤막춤막하다, 춤모랫동굴, 춤 모음곡, 춤문구, 춤바구니, 춤바람, 춤받이, 춤밧기, 춤버섯, 춤복, 춤본, 춤 부분, 춤사위 ...
춤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53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춤으로 끝나는 네 글자 단어는 161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